![]() |
↑↑ 임실군, 2022년 주민참여예산 분과위원회 개최 |
임실군 주민참여예산제는 2011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으며, 총 50명의 주민참여예산위원이 25명씩 지역복지분과와 농촌산업분과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 의견을 반영하고 지방재정의 민주성, 투명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9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에 앞서 효율적인 심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임실군 주민참여예산위원 50명 중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열어, 임실군 예산 현황 및 편성 방향에 대한 실무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다.
금번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분과별로 개최됐으며, 각각 11개 소관부서의 부서장 설명을 들은 후 질의응답을 통해 사업별 타당성과 시급성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검토하면서 심도 있는 회의를 진행했다.
특히, 최근 들어 이슈가되고 있는 환경문제, 주민의 긴급 의료 수요 충족, 방범용 시설의 효율적 관리 방안 등 주민 안전 강화에 관한 안건들이 다양하게 개진되어 예년보다 더욱 풍부하고 심도 있는 소재로 회의가 진행됐다.
이날 분과위원회에서 채택된 안건은 사업부서 협의 등을 거쳐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2023년 본예산에 반영하게 된다.
심 민 군수는“군정 발전에 꼭 필요하고 군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최적의 예산 편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소임을 다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