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엔사람

전북도, 발달장애인 지원 서비스 홍보 강화..
사회

전북도, 발달장애인 지원 서비스 홍보 강화

기동취재팀 기자 kangpunsu@daum.net 입력 2022/11/10 15:35
발달장애인 지원서비스 대상 적극 발굴

↑↑ 전북도청사
[뉴스엔사람=기동취재팀]전라북도는 발달장애인 지원서비스 대상을 적극 발굴하기 위해 카드뉴스를 제작, 온라인에 배포하고 발달장애인 지원에 대한 홍보 및 시군․유관기관 등과 협조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발달장애인은 `발달장애인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지적장애인 및 언어·신체표현·자기조절·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폐성장애인 등이 해당된다.

도에서는 전라북도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운영, 주간활동서비스지원, 주간활동서비스 추가지원, 가족휴식 지원, 공공후견 지원, 부모교육, 부모상담 지원, 방과후 활동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에 제작·배포하는 카드뉴스에는 발달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종류, 내용, 대상, 신청 방법 등의 내용을 담았다.

발달장애인이나 그 가족은 낮 시간동안을 지원하는 성인 주간활동서비스, 청소년 방과 후 활동서비스,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 및 가족에 대한 부모상담, 가족휴식, 부모교육 지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수립하는 개인별 지원계획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발달장애인 및 발달장애인 가족이라면 누구나 이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가까운 주민센터나 보건복지콜센터(국번없이 129), 전라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063-714-2610)로 문의하면 된다.

전라북도 강영석 복지여성보건국장은 “다양한 발달장애인 지원정책을 통해 더 많은 발달장애인이 혜택을 누리고, 가족의 돌봄 부담도 함께 경감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우리 도는 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함께 이용자를 적극 발굴하고 제공기관에 연계하는 등 시군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사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