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김제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
이번 교육은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장과 신규 위원을 포함한 주민자치위원 및 담당공무원 등 2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만경읍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를 시작으로 대전대학교 곽현근 교수를 강사로 초청해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주민자치회의 제도화 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위원들이 주민자치의 개념과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보고,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역량 강화의 필요성과 리더십의 배양에 초점을 맞추고 주민자치위원의 역할과 비전, 타 자치단체의 우수 주민자치 사례를 소개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교육에 참여한 주민자치위원들은 “주민자치회 전환을 앞두고 위원의 역할에 대하여 새로이 인식하는 계기가 됐으며, 앞으로 주민들의 참여와 소통으로 지역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자치 실현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김제시의 주민자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의 리더인 주민자치위원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다양한 지역 문제들을 스스로 찾아 해결할 수 있는 주민자치위원들의 자치역량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