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공간정보시스템 관련 사진 |
무주군은 지난해 말 ‘무주군 공간정보시스템’ 도입 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초부터 도로, 상 · 하수도 및 가스, 전기, 통신 등 데이터 탑재,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 주소정보관리시스템 · 연속지적도 · 연속주제도 연계, 항공영상 · 최신 수치지형도 탑재 등을 완료했다.
공간정보시스템은 도로와 지하시설물(상·하수도)의 체계적인 유지 관리 및 전 부서가 공동 활용 가능한 다양한 행정정보(도로명 주소, 연속지적도, 건축·부동산정보 등)를 연계 및 통합하여 각종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공간정보 활용서비스, 도로 · 상수 · 하수시설물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토지대장, 공시지가, 토지이용계획 등 각종 부동산 정보는 물론 군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지번, 도로명 주소, 건물 위치 등 생활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도별 항공사진을 탑재함으로써 특정지역의 위성영상 변화를 시계열로 분석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군은 유지보수 업체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무주군 공간정보시스템’을 무료로 구축함으로써 약 3억 원 정도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뒀으며, 향후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금규 민원봉사과장은 “무주군 공간정보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여건을 조성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공간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