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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북도청 |
우리도는 과거 운광, 새누리와 같은 다수확 품종의 경우에도 농촌현장의 수용성 등을 감안하여 정책유예를 해준 사례를 그 근거로 제시해 왔다.
정부방침 발표 이후 신동진 재배면적이 많은 군산, 김제 지역을 중심으로 신동진 매입중단에 대하여 시군의회, 농민단체, 농협 등에서 반발이 심하다는 현장 상황과 15개 농업인단체연합회와 전라북도의회의 성명서 발표 등 도내 정서를 정부에 전달한 바 있다.
또한, 정부가 신동진벼를 공공비축미 매입대상에서 제외하려는 이유가 10a당 수량이 596kg으로 다수확 품종(570kg이상)에 해당되어 과거 유사품종도 매입하지 않은 전례를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내 벼 재배면적의 53%를 차지하는 신동진의 특수성과 도내 34개 RPC에 신동진 브랜드가 88개에 달하고 있어 급격한 정책전환이 가져올 부작용도 우려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정부의 3년이상 정책유예가 필요한 것은 농가가 참동진 등 신동진 브랜드에 버금가는 대체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할 수 있도록 시험재배 기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도 강력히 주장했다.
우리도의 전체 쌀생산량 중 정부공공비축미 의존도는 전체 62만톤중 7.1만톤인 11.4%이고, 이중 신동진의 공공비축미 의존도는 8.4%인 5.2만톤으로 우리도 전체 생산량으로 볼 때 적은 수준이나, 농가에게는 공공비축미 매입품종 제한에 따른 불안감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전북도에서는 쌀값 정상화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은 타작물 전환을 위한 쌀 적정생산에 있다고 판단하고, 지난 해 벼 재배면적인 113,775ha의 5.1%인 5,777ha를 논콩, 사료작물 등 타작물 재배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