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전주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에서 책으로 잇자, 책을 읽자 |
북큐레이션(Book Curation)은 특정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선별하여 이용자에게 제안하는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이다.
『교육과정 연계 북큐레이션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은 학생들의 실력을 기르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등 미래형 학교도서관의 교수 학습 지원이라는 중심적인 역할을 강화·확대하기 위해 운영한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급별 추천도서를 활용한 독서활동을 교육과정 내에서 진행하며, 학교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자료를 활용한 교육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학생들의 독서 관심을 유발하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추천도서를 주제별로 나누어 배경지식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은 △학교도서관 공간활용형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자료검색형 △학교도서관 자료를 활용한 체험활동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학교급별, 수준별, 주제별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유형으로 진행된다.
김정기 교육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학생들은 더 다양한 주제의 책을 만나고 학교도서관을 더 많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미래형 학교도서관의 새로운 역할과 사례를 개발·보급해 학교도서관의 가치를 재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