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23회계연도 알기쉬운 결산서 표지 |
이번 결산서는 도민의 눈높이에 맞춘 결산 정보 제공을 목표로 제작됐다. 어려운 회계용어를 친숙한 용어로 변경하고, 딱딱한 결산서의 숫자 나열보다는 도표 및 그래픽을 활용하여 누구나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전북자치도는 2023회계연도 결산 과정에서 결산전문관을 지정·운영하여 재정 관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불용액 최소화 등 매년 반복되는 결산지적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도민들이 결산에 대해 직접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청 누리집에 ‘결산관련 의견수렴’ 코너를 신설했다. 도민들은 이 코너를 통해 결산과 관련된 의견, 질문, 개선사항 등을 자유롭게 제출할 수 있으며, 도는 이를 향후 재정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2023회계연도 알기 쉬운 결산서’는 관심 있는 도민이라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8월 말에 도내 공공도서관과 관공서 민원실에 비치될 예정이다. 또한 8월 26일부터 전라북도청 홈페이지(정보공개 ` 전북재정 ` 세입/세출결산)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김종필 도 자치행정국장은 “이번 ‘알기 쉬운 결산서’ 발간과 의견 수렴 코너 개설은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재정의 공정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으로,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