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엔사람

무주군, ‘생명 사랑 군민 사랑’ 자살 예방 교육 진행 ..
사회

무주군, ‘생명 사랑 군민 사랑’ 자살 예방 교육 진행 및 안내판 설치

기동취재팀 기자 kangpunsu@daum.net 입력 2025/08/07 11:48
농약안전보관함 배부 마을 주민 대상 프로그램 운영

↑↑ 생명지킴이양성교육
[뉴스엔사람=기동취재팀]무주군이 오는 14일까지 농약안전보관함 배부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생명사랑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5일부터 무주군보건의료원 자살 예방 담당 공무원과 외부 강사 등 전문인력들이 무주읍 하장백·서면, 적상면 마산·중가, 안성면 신촌 마을을 찾고 있으며, 1년 차 마을에서는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을, 2~3년 차 마을에서는 자살 예방 교육을 진행 중이다.

또한 우울증 선별검사와 함께 고위험군 연계 서비스를 안내하며 정신건강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수경식물 만들기’도 진행한다. 농약안전보관함의 올바른 사용 및 농약 안전관리 교육도 병행해 농약으로 인한 사고 예방에도 주력하고 있다.

선지숙 무주군보건의료원 보건행정과 치매안심팀장(무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 팀장)은 “마음이 건강한 무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특히 자살 예방 환경을 조성하고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 발굴, 관리, 지원하는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무주군은 무주덕유산리조트, 등나무운동장 등 이용객이 많은 곳 주차장 15곳에 자살 예방 안내판 18개를 설치했으며 안성체육공원에는 9월경 1개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안내판에는 위기 상황 속 심리적 제동을 거는데 필요한 문구와 함께 24시간 자살 예방 상담 전화(109), SNS 상담(마들랜) 정보가 담겨있다.

한편, 무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연중 △자살 예방 위기 상담, △등록·관리,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자살 예방 교육, △캠페인, △수단 및 고위험 장소 관리 등 지역주민의 자살 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사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