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엔사람

남원시, 결혼이주민의 도전과 성취 초⦁ 중⦁고 검정고시 ..
사회

남원시, 결혼이주민의 도전과 성취 초⦁ 중⦁고 검정고시 6명 합격

기동취재팀 기자 kangpunsu@daum.net 입력 2022/08/31 12:18

↑↑ 남원시, 결혼이주민의 도전과 성취 초⦁ 중⦁고 검정고시 6명 합격
[뉴스엔사람=기동취재팀]남원시가 결혼이주민들에게 펼치고 있는 학력취득 지원사업이 결혼이주민에게 자긍심을 높여 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남원시는 지난 8월 11일 실시된 2022년 하반기 검정고시에서 초등과정 3명, 중등과정 2명, 고등과정 1명 등 총 6명의 결혼이주민이 8월 30일 최종 합격했다고 밝혔다.

남원시 결혼이민자 학력취득 지원은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남원시가족센터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과 가정을 병행하는 결혼이민자들에게 모국에서 못다한 배움의 꿈을 이루고 한국 사회 문화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8년부터 시작한 학력취득 지원사업은 일과 육아 등으로 주중에 센터를 이용하지 못하는 결혼이민자들에게 주말 검정고시반을 운영해 4년 동안 초등과정 25명, 중·고등과정 16명에게 합격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고졸과정에 합격한 베트남 출신 김*영씨는 “초중고 검정고시 합격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남편이 ‘당신이 공부하는 머리는 있나 보다’고 저를 인정해주어 큰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처음 검정고시에 도전한 초졸과정에 합격한 신*애씨(몽골)는 “아이 교육을 위해 엄마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시작했는데 배우면 배울수록 재미있어 다음 과정에도 도전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이상덕 남원시가족센터장은 “초졸 과정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학력을 취득하는 결혼이주민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결혼이민자가 이런 배움을 통하여 스스로의 역량을 강화해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과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사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