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엔사람

전라북도교육청, 탐구하는 교실 생각하는 학생 `개념 기반..
교육

전라북도교육청, 탐구하는 교실 생각하는 학생 `개념 기반 탐구수업`운영

기동취재팀 기자 kangpunsu@daum.net 입력 2024/03/14 12:20
학생 주도적인 탐구수업으로 창의적 사고·협력적 소통 역량 등 함양

↑↑ 개념 기반 탐구수업 안내문
[뉴스엔사람=기동취재팀]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생들이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개념 기반 탐구수업`을 수업혁신 주요정책으로 지정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운영한다.

`개념 기반 탐구수업`이란 ‘학습자가 의미를 구성하는 탐구의 과정을 통해 깊이있는 이해에 도달해 삶에 전이 가능한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된 수업’을 의미한다. 이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IB 교육과 맥을 같이 하여 학생 참여 탐구활동을 중시한다.

이에 전북교육청은 `개념 기반 탐구수업 선도학교`를 도내 14개 시군별로 최소 1교씩 총 17개교 지정해 개념 기반 탐구수업의 모델을 개발하고, 수업공개를 실시해 각 지역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교사 개개인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수업혁신 지원단`을 모집하여 팀별 연구 활동을 통해 개념 기반 탐구수업 운영을 지원하는 수업자료를 개발한다. 개발된 자료는 전북수업샘터 사이트에 탑재하여 도내 초등교사들에게 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더불어 단위 학교 수업 나눔 활성화를 위한 `수업 나눔 공동체`300여팀을 운영해 학교 내 교사들의‘수업연구-공개-협의’문화가 정착되고 수업이 내실화되도록 지원한다.

또한 개념 기반 탐구수업에 최적화된 탐구 노트를 제작·보급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 주제에서 다루는 탐구 질문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 해결 과정을 스스로 기록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임대섭 유초등특수교육과장은 “2022개정 교육과정이 본격 적용되기 시작한 2024년을 원년으로 학생들의 깊이 있는 학습을 견인하는 `개념 기반 탐구수업`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사업을 통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사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