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맞춤형 건강관리 지원 |
이번 프로그램은 중·장년층과 노년층을 대상으로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까지 함께 살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지역 주민들의 큰 관심이 예상된다.
함열건강증진형 보건지소는 북부권 주민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굿바이 만성질환 1기 △슬기로울 은빛생활 2기 참여자를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모집한다.
과정별로 20명씩 총 40명을 선착순 모집하며, 함열읍·함라면·성당면·용안면·낭산면·용동면에 거주하는 만 50세 이상 또는 만성질환자가 모집 대상이다.
`굿바이 만성질환`은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자의 질병 악화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운동, 식이, 복약, 스트레스 관리 등 통합적인 건강관리를 지원한다.
오는 7월 7일부터 매주 월‧수요일 오후 1시마다 총 16회 운영되며, 워킹밸런스 개인 지도(PT), 건강측정 상담, 식이‧복약‧스트레스 교육 등이 포함된다.
`슬기로울 은빛생활`은 건강체조와 인지기능 향상, 감정 표현 훈련, 사회적 소통 등을 통해 전인적 노년 건강 개선을 돕는다.
오는 7월 8일부터 매주 화‧목요일 오후 2시 10분마다 총 16회 운영되며, 치매 예방, 위생 및 영양 관리, 구강교육 등 실생활 중심의 교육이 진행된다.
두 프로그램의 신청은 함열건강증진형 보건지소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가능하며, 인원 초과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또한 익산시 동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신체 부담이 적으면서도 운동 효과는 높은 `슬로우조깅 동아리` 참여자를 모집한다.
접수는 오는 25~27일 동부건강생활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하면 된다.
`슬로우조깅`은 걷기와 뛰기 사이의 저강도 유산소 운동으로, 관절에 부담을 덜 줘 고령자나 운동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꾸준히 실천하면 근육 기능 향상은 물론, 당뇨병 예방, 고혈압 조절, 우울감 개선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프로그램은 오는 7월 1일부터 평일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주 5회 진행되며, 사전 체성분 검사를 통해 3개월 후 운동 성과도 확인할 수 있다.
이진윤 익산시보건소장은 ˝이번 프로그램들은 노년층의 건강 실천을 이끌고 건강한 변화를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며 ˝올여름 익산시민 모두가 몸도 마음도 건강한 계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