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엔사람

진안군 세모네모작은도서관과 함께 떠나는 재미있는 책 여행..
사회

진안군 세모네모작은도서관과 함께 떠나는 재미있는 책 여행

기동취재팀 기자 kangpunsu@daum.net 입력 2023/03/22 10:58

↑↑ 진안군 세모네모작은도서관과 함께 떠나는 재미있는 책 여행
[뉴스엔사람=기동취재팀]진안군 진안읍 주공2차 아파트에 위치한 세모네모작은도서관이 책 여행을 떠날 여행객을 기다리고 있다.

세모네모작은도서관은 진안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으로 신축해 노계3동 작은도서관을 이전해 지난해 11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상 2층 규모로 만여권의 책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터디룸 10좌석을 포함해 총 30석의 좌석을 갖추고 있다. 특히 내부 공간 구성은 이용자 편의에 중점을 둬 1층은 사무실과 책을 읽을 수 있는 서가 및 빔프로젝트가 설치되어 영화 상영 및 다양한 교육이 가능한 동아리방, 커피와 간단한 차를 마실 수 있는 북까페와 같은 느낌의 주방으로 구성돼 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만화책이 구비돼 있으며, 2층에는 개별적으로 공부가 가능한 10개의 열람실과 개방형으로 단체 미팅이나 스터디를 할 수 있는 2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창이 많은 구조의 건물로써 창가 전망형 열람석 공간을 배치함으로써 독서와 학습에 지친 이용자에게 창문 너머로 시원한 마이산을 감상하며 눈의 피로를 풀 수 있게 했다.

또한 다양한 독서문화 및 지역사업 연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독서동아리를 비롯한 여러 성인 대상 프로그램이 4월부터 상시 진행될 예정이며, 학기 중에 바쁜 아동·청소년들에게는 방학에 맞춰 프로그램 진행 및 청소년 관련 교과연계 도서, 추천도서, 필독서 등의 주제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더불어 100인 책 읽기 독후활동, 서평 남기기, 독서동아리 육성 등 독서 관련 전문 문화프로그램을 기획해 책 읽는 진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월~금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이며, 토요일, 일요일, 법정공휴일은 휴관이다. 도서 대출은 진안군 작은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1인 10권까지 14일간 대출할 수 있다.

이용자들이 읽고 싶은 책을 추천받아 지속적으로 도서를 확충해 나갈 예정이며 4월부터는 진안군 작은도서관연합회와 더불어 독서 관련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작은도서관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세모네모작은도서관 운영자는 “작은도서관이 독서문화를 창출하는 공간을 넘어 산책하듯 즐겁게 찾는 지역 공동체 공간, 풍부한 문화자원을 공유하는 군민을 위한 문화·휴식 공간으로서 건강하고 건전한 놀이 및 독서문화 활성화의 장으로 거듭나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사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