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엔사람

익산시, 존엄한 마무리 `웰다잉 교육` 운영..
사회

익산시, 존엄한 마무리 `웰다잉 교육` 운영

기동취재팀 기자 kangpunsu@daum.net 입력 2025/04/21 11:45

↑↑ 익산시, 존엄한 마무리 `웰다잉 교육` 운영
[뉴스엔사람=기동취재팀] 익산시는 21일 보건소 방문객을 대상으로 `2025년 상반기 웰다잉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재)원불교병원 박영희 간호팀장을 강사로 초빙해, 존엄한 죽음에 대한 성찰과 연명의료결정제도의 이해 등을 주제로 교육이 이뤄졌다.

웰다잉(well-dying)은 삶의 마지막을 존엄하게 마무리하기 위한 준비로,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사회적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2016년 제정된 `연명의료결정법`을 계기로 삶의 마지막을 스스로 선택하고 준비하려는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웰다잉은 또 하나의 삶의 방식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익산시보건소는 2019년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돼 상담과 등록을 지원해 왔으며, 2023년부터는 14개 보건지소에서도 작성할 수 있어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현재까지 총등록자는 1만 6,000여 명에 이른다.

보건소 관계자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과정인 죽음을 준비하는 것은 삶을 온전히 살아가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삶의 마지막을 평안함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웰다잉 교육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사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