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남원시보건소, 소방 공무원 심리회복 위한 찾아가는‘마음안심버스’운영 |
최근 재난 현장 출동 이후 동료의 갑작스러운 사망이나 안타까운 사고 현장을 목격하는 등으로 인해 소방 공무원들의 심리적 불안과 정서적 어려움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적인 정서지원과 심리상담 서비스 제공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운영된 `마음안심버스`는 ▲이동형 스트레스 검사 ▲우울증 척도 검사 및 상담 연계 ▲자살 행동 척도 검사 ▲심리검사 및 정신건강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방 공무원의 마음 건강 회복을 도왔다.
특히 이번 심리지원에서는 우울, 불안장애, 트라우마 등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상담을 제공해 그 의미를 더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재난 대응의 최일선에 있는 소방 공무원의 정신건강은 곧 지역 안전과 직결된다”며, “이번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가 우울, 트라우마 등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남원시보건소와 남원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앞으로도 지역 주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마음안심버스` 운영을 이어가며, 지역사회 정신건강 증진과 심리적 회복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