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엔사람

익산시, 친환경 사과 적화제 무상공급 및 교육실시..
사회

익산시, 친환경 사과 적화제 무상공급 및 교육실시

기동취재팀 기자 kangpunsu@daum.net 입력 2023/04/07 12:12
노동력 절감과 화분매개곤충(꿀벌) 피해 감소로 일석이조(一石二鳥) 효과

↑↑ 익산시청
[뉴스엔사람=기동취재팀]익산시는 익산사과작목회 농가를 대상으로 친환경 사과 적화제 295병을 무상공급했다고 10일 밝혔다.

친환경 적화제란 과실이나 꽃의 크기 및 품질의 향상을 위해 꽃을 솎아 한 개체의 꽃의 수 제한을 돕는다.

적화제란 과수의 결실량을 조절하기 위해 화분의 발아를 억제하거나 꽃을 떨어지게 하는 약제로서 일부 약제는 꿀벌에 독성이 있기에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꿀벌에 독성이 없는 친환경 적화제를 지원했다.

사과재배에 있어서 적화, 즉 꽃솎기는 크고 맛 좋은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하지만 4월에서 5월에 집중되는 적화(꽃솎음)와 적과(열매솎음) 작업에 1년 인건비의 30%가 발생할 만큼 인건비 부담이 만만치 않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화분매개곤충인 꿀벌 독성이 없는 친환경 사과적화제를 공급해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농가가 쉽게 적화제 처리 적기를 판단할 수 있도록 친환경 사과 적화제 지원사업 대상 농업인을 대상으로 10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올바른 약제 살포 요령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했다.

센터 관계자는 “친환경 적화제 및 적과제 사용 방법을 충분히 숙지한 뒤 적시에 약제처리를 실시 할 것”을 당부하며 “적화제 무상공급으로 사과 과수농가의 노동력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사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