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김제시, 농기계 안전관리 숙지로 꼭! 사고 예방해요 |
농기계 안전사고는 농업인 고령화와 비좁은 농로 등으로 인해 해마다 되풀이되고 있으며, 농기계는 일반자동차와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어 사망률도 일반 교통사고보다 4배가량 높아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 준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60대 이상 사고 비율이 전체의 90% 정도로 농업인 고령화에 따른 농기계 사고 연령도 높아지고 있다. 사고의 주요 원인은 안전 수칙 미준수, 부주의나 조작 미숙 등이다. 또한, 농기계 사고는 운전이나 조작 중에 신체가 노출되어 있어 사고 발생 시 중상 또는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농기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농기계 조작요령을 충분히 숙지하고 농기계 사용 전후 점검 및 정비를 철저히 한다. 둘째, 농작업 시 절대 음주를 해서는 안되며, 기계에 끼이거나 말려들어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옷은 헐렁하거나 긴 옷은 입지 말아야 한다. 또한 안전모나 안전화 등의 안전 장비 착용은 필수이다. 셋째, 기계를 사용할 때에는 평탄하고 안전한 곳을 이용해야 하며, 경사지에서 운행할 경우 저속 운행과 함께 클러치 페달을 밟아서는 안 된다. 넷째, 농기계에는 동승자 탑승은 하지 않으며,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신호를 지킨다.
이광수 농촌지원과장은 “농기계 사용 방법 및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점검을 생활화하여야 하며, 특히 음주 이후에는 절대로 농기계를 작동하거나 운전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