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남원시청 |
붕소 칼슘제는 이미 선진 농가들에게 널리 알려져 사용되고 있는 과수 영양제로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현재 인터넷이나 자재센터에서 시판되고 있으나, 구입해 사용하는 것보다 직접 만들어 사용할 경우 농가의 경영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
제조방법은 간단하다. 500리터 물통에 식품첨가제용 칼슘 비료(염화칼슘) 1kg과 붕산 비료 25~50g을 넣고 잘 녹여 포화액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효과 좋은 붕소 칼슘제가 된다.
칼슘은 다량원소로 과수, 채소 등 수확물의 품질을 좋게하는데 도움을 주는 요소로 식물의 세포벽 사이를 단단하게 하고, 인산의 흡수를 촉진하여 열매를 크고 달게 한다. 또 공기 중 이산화탄소 흡수를 도와 당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붕소는 흡수된 비료나 과실 잎에 저장된 당분과 녹말의 이동을 촉진하여 과일의 모양과 크기 등 품질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한다. 제조시 칼슘과 붕소가 10:1의 비율이 되어야 올바른 결실을 가져오며, 어느 한쪽이 부족하거나 과하면 양분이 저장되지 않거나 이동하지 못하면 결실이 부실해진다.
농업기술센터 스마트농업 교육 담당자는 “앞으로도 농가 경영비용을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농가 소득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최선의 다하겠다.”고 밝혔다.